웹떠돌이

윈도우10에서 폰트렌더링을 맥처럼 바꾸어 주기 (Mactype 이용) 본문

IT

윈도우10에서 폰트렌더링을 맥처럼 바꾸어 주기 (Mactype 이용)

njas 2017. 11. 24. 21:58


윈도우와 맥은 폰트를 볼때 왜 차이가 나는가?

맥북이나 맥을 사용하다가 윈도우로 넘어왔을때, 가장 큰 불편한 점이 윈도우의 폰트렌더링 때문에 fullHD이상의 모니터에서 보기가 조금 힘들다. 물론 윈도우에도 트루타입으로 지원을 하지만 많이 부족하다. 맥과 같은 수려함?이 없다.

사실 맥과 윈도우 모두 안티 엘리어싱, 클리어타입을 지원한다. 윈도우는 스크린에서 최대한 가독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힌팅 기술을 사용합니다. 맥은 글꼴을 최대한 보정하지 않고 그대로 화면에 출력합니다. 바로 여기에서 두 OS간의 폰트 렌더링 방식이 차이나는것입니다.


윈도우에서도 맥과같은 폰트 렌더링을 사용하기

Mactype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우리는 맥과 유사한 방식으로 폰트 렌더링을 처리하도록 변경할 것이다. 그러나,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굴림,돋움을 폰트 렌더링을 변경,적용해도 영 썩 보기가 안좋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레지스트리를 변경하거나 굴림 폰트를 삭제 또는 굴림대신 다른 폰트를 보여주게끔 하는데, 텔레그램이라던지 강제로 굴림 폰트를 불러오기때문에 화면 레이아웃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 문제는 다른 폰트의 이름을 굴림으로 변경하여 윈도우의 폰트 폴더 내에 덮붙여 씌워주면 해결 할 수있다.

따라서 우리는 맥처럼 렌더링을 바꾸어주는 Mactype 프로그램과, 굴림과 돋움폰트를 강제로 다른 폰트로 변경하여주어 OS에서 굴림폰트를 불러 왔지만 우리가 원하는 폰트를 보여주게끔 바꾸어 줄 것이다.


아래의 내용을 순서대로 작업하면 바꾸어줄 수 있다.


굴림 폰트를 강제로 다른 폰트로 변경하기


※ 이미 만들어진 4가지 종류의 굴림이름의 다른 폰트


https://drive.google.com/file/d/1KyDzo2QXgm2LQ2VbJkwh4GED3jNJ4Jzi/view?usp=sharing

https://drive.google.com/file/d/106gXNSCO2mKWR9oSxskhclDbnXAfdnnN/view?usp=sharing

https://drive.google.com/file/d/1h54NvqR6ldSw_8CRwhC6uVfXrPGJGXpP/view?usp=sharing

NotoSansCJK KR Regular(추천)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A3Bo4N7OjXe9nOv9ISKLRrrT5Ao-WMaQ?usp=sharing


원래는 TTFname3 프로그램과 UniteTTC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동으로 이름이 굴림인 다른 글꼴의 폰트를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미리 만들어둔 4가지 폰트다.

1개는 나눔고딕 그리고 3개는 Noto Sans CJK KR이다. 

Noto Sans는 구글과 어도비에서 만든 폰트이며, otf파일로만 제공을 하고 있는데 중국인이 이미 ttf로 변환해두었다 (https://github.com/minjiex/kaigen-gothic)

이 글꼴을 이용하여 위 2개의 프로그램으로 이름이 굴림인 폰트를 미리 만들어 놓았다.

Noto Sans의 CJK는 China,Japan,Korea 3가지 국가의 언어를 모두 표현할 수 있다. Kopub이나 한글만 지원하는 폰트의 경우에는 한글이 아닌 다른 언어를 보여줄 수 없다.


나눔고딕은 저작권이 네이버에, NotoSans는 저작권이 구글과 어도비에 있지만 마음대로 이용이 가능하기에 업로드했다. 다른 폰트를 가지고 Gulim이름의 폰트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에 설명하겠다.


윈도우 메뉴에서 cmd를 검색하여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권한으로 연다.

아래의 내용을 순서대로 적어준다. 해당 명령을 사용하면 C드라이브안에 기존 Gulim.ttc 글꼴이 백업되고, Windows의 Fonts파일에 폰트가 삭제된다.  반드시 사용하고 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진행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굴림폰트를 이미 다른 프로세스가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폰트가 삭제되지 않을 수 있다.

takeown /F %windir%\Fonts\gulim.ttc /A 
icacls %windir%\Fonts\gulim.ttc /grant Administrators:F 
move %windir%\Fonts\gulim.ttc C:\


완료 되었다면, 다운로드 받은 Gulim.ttc를 열어 설치한다.

설치하고, 다시 명령프롬프트를 오픈하여 윈도우즈의 폰트 캐시 파일을 삭제해야한다.

del C:\Windows\System32\FNTCACHE.DAT

완료되면 재부팅을 해야한다. 그러면 이제 굴림 폰트가 우리가 만들어둔 폰트로 변환이 되어 보일것이다.

하지만 아직 맥에서 사용하는 폰트 렌더링 방식이 적용되지 않았다.


Mactype을 이용하여 맥에서 사용하는 폰트렌더링 방식으로 변경하기

http://www.mactype.net/ ( Github: https://github.com/snowie2000/mactype ) 에서 다운로드를 받는다.

이것도 역시 중국인이 만들었는데, 영어로 변경하여 설치하면 된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두개의 아이콘이 생성된다. 그중 Mactype用户向导(Mactype사용자가이드) 아이콘을 시작하여 세팅 설정을 해야한다.

우리는 윈도우가 인식한 굴림폰트를 가지고 폰트렌더링을 할것이기 때문에 별 다른 설정을 할 것은 없다. 단, 모든 프로그램이 아니고 원하는 프로그램만 폰트 렌더링을 변경하고 싶으면 설치중에 Registry 말고 다른 옵션을 선택하도록 한다.


세팅이 완료되었으면 다시한번 재부팅을 하면 Mac형태의 폰트 렌더링 방식이 적용이 될 것이다.


MODPane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스템 폰트 변경하기

Mactype으로 폰트렌더링을 변경하더라도 윈도우8.1부터는 시스템 폰트가 고정되어있다. 그래서 MODPanel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굴림 폰트로 변경해주어야 한다.


MODPanel다운로드: http://debpolaris.blogspot.kr/2016/03/mactypemodpanel10-kopub.html 게시물 중 맨 밑의 MODPanel.zip 클릭 다운로드.

※ 해당 프로그램은 필자가 올린 프로그램이 아니며 , 바이러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후 Font 메뉴에 가서 폰트를 굴림으로 변경하면 된다.


바탕화면의 아이콘의 이름 그림자 삭제하기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바탕화면의 아이콘 그림자가 좀 두꺼워서 이상하게 보일 수 있다.


제어판 -> 모드 제어판 항목 -> 시스템 -> 왼쪽의 "고급시스템 설정" -> "고급"탭 -> 성능 -> 설정 에서 '바탕 화면의 아이콘 레이블에 그림자 사용' 을 체크 해제한다.

바탕화면이 흰색 계통인 경우 글자가 없어져 보일 수 있다. 배경화면을 어두운 계통의 색으로 변경하던가 윈도우 테마 설정하는곳에서 글자색을 검정색으로 변경해주면 된다.


결과



네이버 뉴스가 위 사진처럼 변경되었다.

Comments